본문 바로가기

Web Development/Data Tracking

[Google analytics4] 알아두면 좋을 GA4와 UA의 차이점

  1. 데이터 모델의 차이
    1. UA: 페이지 조회, 소셜 미디어, 이벤트 등 다양한 히트 유형을 사용하며, 세션 기반의 측정 방식을 채택했다. 세션이 종료되면 별도의 데이터로 간주된다.
    2. GA4: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기록하며, 사용자와 이벤트 기반으로 활동을 추적한다.
  2. 시간 측정 방법
    1. UA: 각 페이지로 이동한 시간을 기록하고, 이 시간들의 차이를 이용해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측정한다.
      그러나 마지막 페이지에서의 체류 시간은 0초로 기록되는 한계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제3의 도메인을 이용한 후 다시 기존 도메인으로 돌아와도, 사용자가 계속 머물렀던 것처럼 시간이 측정된다.
    2. GA4: 모든 이벤트에 타임스탬프를 포함하며, 특히 탭을 이동하거나 종료할 때 ‘user_engagement’ 이벤트를 전송하여 사용자의 페이지 체류 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한다.
  3. 전환(Conversion) 용어의 변경
    1. UA: ’전환(Conversion)’이라는 용어를 사용
    2. GA4: ‘전환’ 대신 ’주요 이벤트(Key Event)’라는 용어를 사용

 

참고한 내용

- https://www.ascentkorea.com/difference-between-ga4-and-ga3/

 

GA4와 GA3(UA)의 6가지 차이점 - 어센트 코리아

최근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통칭 GA3)를 2023년 7월 부로 서비스 종료를 발표하면서 많은 마케터들이 GA4에 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빠르게 바뀌어가는 트렌드에 발빠르게

www.ascentkorea.com

- https://www.ascentkorea.com/google-analytics-ga4-guide/

 

구글 애널리틱스 GA4 완벽 가이드 (초기 세팅, 맞춤 이벤트, GA3와 차이점) - 어센트 코리아

유니버셜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UA or GA3)에서 GA4가 어떤 점에서 개선되었는지, GA4 초기 세팅은 어떻게 하는지, GA4의 맞춤 이벤트 설정은 어떻게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www.ascentkorea.com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growthfit&logNo=223554924601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UA(GA3) 버전과의 차이점

여러분, GA가 기존 GA3에서 GA4로 전환되면서 많은 부분들에 있어 변화가 생긴 것 알고 계신가요? 버...

blog.naver.com

- https://www.udemy.com/course/ultimate-google-analytics-course-50-practical-tips/learn/lecture/34849330#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