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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Development/Data Tracking

[Google Analytics4] GA4가 유저를 식별하는 방식

GA4가 사용하는 사용자 식별 방식(User identification method)은 총 4가지가 있다.

  1. User ID
    1. 로그인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한다.
    2. 암호화된 유저의 아이디를 GA4로 보내서 아이디별 사용자의 활동을 식별할 수 있다.
  2. Google Signals
    1. GA4의 선택 기능으로, 구글 계정을 가진 사람이 Google Signals 데이터를 사용할 권한을 주면, 그 사람이 로그인 했을 떄, 자체 사용자 ID를 만들어서, GA4 사용자 식별에 사용한다.
    2. 한계점 :
      1. 모든 기기에 같은 구글 ID가 로그인되어 있어야 한다.
      2. 사용자가 광고 개인 최적화를 비활성화한 경우, 구글 신호 데이터 사용이 불가능하다.
      3. iOS 14 이상 버전의 기기 미지원한다.
  3. Device ID
    1. 쿠키에 저장된 식별자, 2년간 쿠키에 보관한다.
    2. 한계점
      1. 여러 기기나 여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할 경우, 실제보다 많은 수의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다고 집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앱이나 기타 인앱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앱에서 접속할 경우에도 사용자수가 과대 집계 된다.
  4. Modelling
    1. 가장 발전된 기능으로, 무허가 사용자(정보 제공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적용. GA4 자체에서 익명으로 사용자를 식별한다.


GA4 관리자 탭 내, '보고 ID' 탭에서 어떤 사용자 식별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한 자료

- https://osoma.kr/blog/ga4-user-id/#chapter5

 

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과 사용자 ID(User ID) 수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사용자 식별 방법을 이해하고 user_id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osoma.kr

- https://www.udemy.com/course/ultimate-google-analytics-course-50-practical-tips/learn/lecture/46000685#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