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가 사용하는 사용자 식별 방식(User identification method)은 총 4가지가 있다.
- User ID
- 로그인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한다.
- 암호화된 유저의 아이디를 GA4로 보내서 아이디별 사용자의 활동을 식별할 수 있다.
- Google Signals
- GA4의 선택 기능으로, 구글 계정을 가진 사람이 Google Signals 데이터를 사용할 권한을 주면, 그 사람이 로그인 했을 떄, 자체 사용자 ID를 만들어서, GA4 사용자 식별에 사용한다.
- 한계점 :
- 모든 기기에 같은 구글 ID가 로그인되어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광고 개인 최적화를 비활성화한 경우, 구글 신호 데이터 사용이 불가능하다.
- iOS 14 이상 버전의 기기 미지원한다.
- Device ID
- 쿠키에 저장된 식별자, 2년간 쿠키에 보관한다.
- 한계점
- 여러 기기나 여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할 경우, 실제보다 많은 수의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다고 집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앱이나 기타 인앱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앱에서 접속할 경우에도 사용자수가 과대 집계 된다.
- 여러 기기나 여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할 경우, 실제보다 많은 수의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다고 집계될 수 있다.
- Modelling
- 가장 발전된 기능으로, 무허가 사용자(정보 제공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적용. GA4 자체에서 익명으로 사용자를 식별한다.
- 가장 발전된 기능으로, 무허가 사용자(정보 제공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적용. GA4 자체에서 익명으로 사용자를 식별한다.
GA4 관리자 탭 내, '보고 ID' 탭에서 어떤 사용자 식별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한 자료
- https://osoma.kr/blog/ga4-user-id/#chapter5
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과 사용자 ID(User ID) 수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사용자 식별 방법을 이해하고 user_id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osom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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