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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 GA4] GTM, GA4 을 통해서 웹사이트 내의 고객 활동 추적하기
devflate
2023. 2. 16. 15:47
기본 프로세스
- GTM에서 추적할 이벤트들을 관리
- 컨테이너 생성
- 태그 설정 (트리거, 변수 포함)
- 추적 코드를 추적할 웹사이트 Head, Body에 설치
- GA4에서 그 이벤트들을 확인
- 데이터 스트림 설정
GTM 주요 용어
GTM Google 태그 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코드 및 태그 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
<aside> 💡 태그 관리자가 설치되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태그 관리자 서버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태그 관리자의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추적 태그를 설정하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태그가 실행되게 하는 ***트리거***를 설정한 후 태그 구성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aside>
계정 GTM에서는 하나의 gmail 아이디를 가지고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다. ( 계정 : 브랜드, 컨테이너 : 해당 브랜드의 소규모 사이트 )
컨테이너 특정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설치된 태그, 트리거, 변수 등 관련 구성의 모음 (일반적으로 1개 웹사이트 당 1개 컨테이너 사용)
태그 이벤트 (GTM을 통해 배포하는 GA 태그는 기본 GA코드를 대체한다. (구글 태그매니저 코드만 추적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설치해도, 이벤트가 추적된다.) 그러나 GTM이 GA를 대신하지는 않는다. GTM은 단지 GA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또 다른 방식을 제공할 뿐이다.)
트리거 이벤트 발동 조건
변수 이벤트 발생 시, 얻을 수 있는 값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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